파리 Marais에 있는 이 서점은 주로 예술가들을 위한 책을 판매한다. 독특한 접근 방법으로 계획된 이 서점은 책을 진열하기 위해 방법을 모색하기보다는 책을 출발점으로 이 프로젝트를 창조적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인가라는 질문을 다른 의미에서 제기해 볼 필요가 있었다. 그 결과, 기존의 모든 공간을 채우는 하나의 방대한 꽉찬 기포같은 블록 시스템이 만들어졌다. 그 결과 바깥쪽에서는 진열 시스템이 되고 안쪽에서는 서고가 되는 세 가지 유형의 서가, 즉 나무가 되었다.


점포 전면에서 거의 전체 공간이 보이는데, 거리 높이에 위치한 선반들은 니스를 칠한 콘크리트 바닥에 설치되었다. 가능한 한 볼륨은 내부 공간들을 포함한다. 이러한 소규모 프로젝트에서는 정교한 컴퓨터 모델링 기법을 사용하여 불규칙한 목재 진열 선반을 만들었다. 비록 서점의 공간은 작지만 책의 진열 측면에서는 미적으로 흥미를 자아내고 동시에 능률적이다.


SPACE 2003년 7월




건축, 문화 소통의 공간 VMSPACE
http://www.vmspace.com
copyrightsⓒVMSPACE. All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