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급작스럽게 들이닥친 세계 경제 위기가 진정 국면에 들어서면서 모두 그 추이를 조용히 관망하는 중이다. 그러나 여전히 모든 것이 모호하기만 하다. 우리의 건축 논의는 지금까지의 흐름을 그대로 유지할 것인가 혹은 변화할 것인가? 분명한 것은 우리가 지나온 길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사실이다. 지금 건축계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가? 본지는 세계 주요 건축가 23인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들이 겪고 있는 현재의 상황, 이들이 예측한 미래를 참고하고자 한다. 「공간」은 모두에게 다음의 총 6가지 질문을 제시했고, 참여 건축가들은 이에 답을 하거나 질문 전체를 아우르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 결과 대다수가 현대 건축계의 흐름이 분명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취하는 행동은 분명 어떤 방향으로든 변화를 불러올 것이다. 이제 우리가 어떤 태도와 행동을 취할지 선택해야 할 시점이다. _ 진행 이경은 기자 

   크리스 윌킨슨 (윌킨슨 에어 아키텍츠, 영국)

1. 경제위기가 사무소에 어떤 영향을 미쳤고, 여기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우리는 두바이에서 재정적으로 손해를 봤고, 러시아의 주요 복합 개발 프로젝트와 영국의 상업 프로젝트 몇개가 보류됐다. 현재 문화,레저,교육,교통,종합 계획 프로젝트에 집중하고있다.

2. 경제위기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 지역별 차이가 있는가?
중국과 싱가포르에서 작업이 계속되고 있으며, 중동에서 몇 개의 프로젝트를 하고 있지만 두바이에는 전혀 없다. 러시아에서 프로젝트 몇 개가 보류되었지만, 진행 중인 프로젝트도 하나 있다. 영국에서는 교육, 레저, 기반시설 부문에서 진행될 새로운 프로젝트가 있다.

3. 경제위기로 거대자본이 이끄는 대형프로젝트와 스타건축가로 대표되는 건축 경향에 대한 반성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최근 몇 년 동안 건축이 국제적으로 진행되며 스타 건축가들을 유명하게 만들었다. 나는 이것이 장소와 연관한 개별성을 상실시키는 위험성을 지닌다고 믿는다. 최고의 건축가는 주위 환경에 반응하지만, 어떤 건축가는 주위 환경에 상관없이 매 프로젝트마다 그들의 스타일을 강요한다.

4. 경제위기의 영향으로 인해 현대 건축의 지형이 바뀔 것 같은가? 그렇다면 경제위기로 현대 건축이 얻어야 하는 교훈은 무엇인가?
건축은 끊임없는 변화와 진화 과정에 있다. 또한 그 시대의 사고방식과 정치를 반영한다. 물론 현재 세계 경제 위기가 과도한 것들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발휘하겠지만, 좋은 디자인은 언제나 성공한다고 믿는다.

5. 이 시점에서 우리가 중요하게 바라봐야 하는 키워드는 무엇인가?
지속 가능성, 기능, 명확한 원리 그리고 방법의 경제

6. 경제위기로 인해 현대건축에 대해 재고할 시점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건축가로서 당신의 관점에는 변화가 없는가, 이에 대한 생각을 듣고 싶다. 당신이 새롭게 주목하는 분야가 있다면? 
내 사고방식은 바뀌지 않았다. 각 프로젝트에 대한 내 접근은 아직도 아름다운 디자인 방안, 특히 간결하고 부지 환경에 연관된 디자인을 찾아내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SPACE 2009년 7월 (500호)




건축, 문화 소통의 공간 VMSPACE
http://www.vmspace.com
copyrightsⓒVMSPACE. All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