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torted Courtyard House/ 설계 료코림, 전통적인 안마당의 양식의 왜곡된 버젼. 직접적으로는 평면상 구성 배치가 대지의 지형과 전망에 방향에 적용되면서 조정되었다. 개념적으로는 사적인 영역의 안락함을 제공하기 보다는 외부의 야생환경을 보다 현대적인 모험정신으로 수용하기 위해 개방되었다.


이 집은 켜의 축적을 표현하고 있다. 맨 밑의 켜는 가정용 가구와 장비, 서비스, 하녀의 거주구역 등을 위한 컨테이너로 작용한다. 칸막이는 마루판의 조경에 의해 은폐되며 마루판이 높여질 때 그 아래에 있는 공간에 대한 접근을 제공한다.


우리 최초의 목적은 만리장성의 조형성으로부터 배우는 것이었다. 우리는 만리장성이 한번도 고립된 대상이 아니었다는 사실에 끊임없이 매료되었다. 주위 환경으로부터 고립되지 않으면서 굽이치는 산능선을 따라 거의 끊임없이 이어지는 만리장성의 조형성은 우리를 가장 흥미롭게 한 성질이었다. 만리장성의 매력은 환경속에서 고립된 대상이 되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 전통적인 '건축' 형식에 대한 비판의 기준이었다. 따라서 우리는 만리장성의 성질을 거주 행위에 적용시키려고 하였다. 이 때문에 이 주택은 '집'이 아닌 '벽'으로 명명되었다.

SPACE 2003년 1월호에 소개




건축, 문화 소통의 공간 VMSPACE
http://www.vmspace.com
copyrightsⓒVMSPACE. All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