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울 월드컵 경기장

전체적인 구조는 하부구조, 관람석구조 및 지붕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원형으로 구성된 하부구조 위에 긴 팔각형 형태인 관람석 및 지붕구조를 올려놓은 구조적으로 안정된 형태를 표현하고 있다.

지붕은 현수 철골트러스에 테프론 멤브란(Teflon Membrane)을 절곡하여 씌운 구조로서, 지붕캐노피의 주요 구성부재를 살펴보면, 지붕에 작용하는 모든 하중을 지지하는 마스트(Mast), 마스트에 입체 강관트러스로 Stay Cable 및 Guy Cable에 의해 지지되고 있는 주트러스, 지붕하중을 보조적으로 지지하는 부재로 주트러스 사이에 2개로 계획된 서브트러스, 주트러스 및 서브트러스를 연결하는 구조적 역할과 경기장 조도의 적합성을 고려한 센터 링 트러스(Center ring truss)로 구성되어 있다.관람석 구조는 철골ㆍ철근콘크리트 기둥 위에 관람석 하부의 주 구조체를 철골조로 구성하고 관람석은 PC(Precast Concrete)로 구성하는 조립식 구조공법을 채택하여 공장생산 부재사용 및 현장공사의 단순화를 통하여 공기를 단축시켰다.

2. 광주 월드컵 경기장





2002 월드컵축구경기장 중 여섯 번째로 위용을 드러내는 광주 월드컵경기장은 빛과 생명의 도시인 광주시 서구 풍암동 염주체육공원부지에 4만 3천석 규모로 설계되었다. 경기장의 형태적 특징은 빛과 생명의 도시 광주를 형상화하여 경기장 조형디자인으로 승화 시켰다는 점이다. 관람객 출입광장의 바닥포장 패턴을 경기장 중심을 기준으로 방사형 패턴으로 설계하여 하나의 구심점에서 출발하여 사방으로 퍼져나가는 빛고을 광주의 이미지와 조형시설물의 열주 배치를 통하여 강렬한 빛의 발산을 표현하고자했다. 지붕의 아치곡선은 도시주변에서 보기 드문 큰산이면서 남도의 어머니와 같은 부드러운 어깨선을 연상케 하는 무등산의 이미지를 도입하였으며, 지붕과 연결되는 스탠드의 동서측 형상은 무한한 힘을 내재하면서도 팽팽한 힘의 균형을 유지하는 광주의 전통 민속놀이인 고싸움을 표현하여 역동적인 힘을 디자인에 표현하였다. 또한, 운동장 건립부지의 지형을 고려하여, 운동장 전체높이와 크기를 최대한 압축함으로써, 광주시민들이 느끼는 대형 건축물의 위압감을 최소화함으로써, 남도의 후덕한 마음을 가진 친근한 경기장과 사방 어는 곳에서 보아도 다양한 느낌으로 받아들여지는 경기장이 되도록 계획하였다.

경기장의 설계는 환경 친화적으로 계획되어, 경기장 건립공사 비용, 건립 후 운영 유지관리 비용 및 다용도의 변경 비용을 최소화하는 경기장이다. 자연환경적이 부지의 레벨차와 주변의 수림지역을 고려하여, 운동장의 위치와 축구장 바닥면을 설정, 토목공사를 줄임으로서 공사비 및 공사기간을 단축하였으며, 태양광을 이용하여 경기장 주변을 비추고, 수영장에서 배출되는 물을 모아 정수 처리하여 조경수로 사용함으로 유지관리 비용을 최소화했다. 또한, 경기장 주변의 포장은 빗물이 대지로 스며들 수 있도록 하였으며, 남측 주차장 일부는 경기 후 다른 시설물이 건립될 수 있도록 포장을 배제하고 경기장 주변의 산책로는 광주 도심철도 이설로 버려진 침목을 재활용하였다.

4만 3천여명의 관중이 약 6분 안에 퇴장할 수 있도록 계획된 출입동선은 일반관람객의 경우 경기장 광장 레벨에서 진입하여 곧 바로 스탠드로 이동하고 언론보도기자, VIP, 선수들은 필드레벨에서 진입하여 스탠드하부로 각 시설로 진입 할 수 있도록 동선을 완전 분리하였다.

설계 시 중요한 주안점으로 작용한 것은 종합경기장으로 변경과 수익시설의 설치가 가능하도록 계획하여 월드컵 경기 후의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다. 종합경기장의 변경은 트랙 및 필드의 크기를 최소로 함으로써, 트랙부분에 설치될 5천석 규모의 가설스탠드와 축구장과의 거리를 최대한 좁혀 월드컵 경기 시 전용구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으며, 스탠드 하부시설을 스포츠, 문화, 교양, 판매, 청소년 시설로 변경 가능하도록 하여 운영수익이 발생하도록 유도하였다. 광주 월드컵경기장은 빛과 생명의 도시인 광주가 21세기 국제 도시로 발전하는 초석이 될 것이며, 기념비적인 건축물로써, 광주시의 새로운 관광의 명소로 손색없는 멋으로 남을 것이다.

3. 서귀포 월드컵 경기장




우리는 어떤 작품의 정체성을, 그 작품의 지역적 또는 감각적 특징을 통해 일차적으로 확인하곤 한다. 서귀포 경기장은 제주의 지역성과 관련된 몇 가지 개념을 토대로 삼아 주변 자연환경과 구조기술의 낭만적인 결합을 보여 준다. 그런 점에서, 제주의 자연성과 역사적 정서에 대응하는 한 사례로서 남기에 충분할 것이다. 경기장이 완공될 무렵, 한·미 축구평가전 중계를 통해 전달된 경기장에 대한 평가도 긍정적이었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이라는 수식어는, 공중파를 타고 별다른 부담감 없이, 보는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졌다. 또 국제자유도시 추진이라는 국가적 관심사와 맞물려 나름의 전시효과를 발휘하기도 했다.


SPACE 2001 ~ 2002년


건축, 문화 소통의 공간 VMSPACE
http://www.vmspace.com
copyrightsⓒVMSPACE. All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