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5 A SEC Marceau



새로운 개념의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 우리는 이 개념을 de Marceau 애비뉴 (파리의 Place de l’Etoile 지역에 인접한)에 위치한 한 점포에 적용하였다. 이 점포는 현존하는 드라이크리닝 점포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19세기에 문을 열었다. 우리는 기존의 벽들을 유지하여 간접 조명을 미묘하게 이용함으로써 그것들을 강조하였으며, 소박한 인테리어와 심플한 컬러의 표지판을 디자인하였다.

Client: 5 A SEC groupe
Year of realization: 2000
Surface: 38m2
Budget: 420,000FF

2. Societe Generale



쇼핑 센터에 적용된 새로운 개념을 통합하는 시범 지점의 디자인 및 그 구현을 위한 프로젝트이다. 이 컨셉은 고객과 그들의 필요에 초점을 둔 새롭고 보다 상업적인 은행이라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다. 대부분의 금융 거래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이 지점을 위해 인테리어는 물론 커뮤니케이션도 특수 디자인되었다. 이전의 창문은 고객들이 뒤쪽의 직원 사무실이나 셀프 금융 서비스 구역으로 보다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둥근 카운터로 대체되었다.

Client: Branch of VILLABE, Paris area.
Year of realization: 1999
Surface: 75m2
Budget: 1200.000FF

3. Printemps De Lhomme



이전에 Brummell로 불리웠던 파리의 남성 전문 패션 백화점을 위한 프로젝트로 영업상의 문제와 예산 문제 그리고 시간적 제약을 극복하여 7개 층, 7,000m2 규모를 완전히 개조하였다. 언더웨어, 액세사리, 어반, 컨템포러리, 어드벤처, 타운, 프레스티지라는 7개의 부문간 동선과 링크를 새로 디자인하였다. 각 층은 다양한 목표에 따라 고유의 분위기를 살릴 수 있는 재료로 디자인되었다. 이 프로그램의 난제는 고객의 요구는 물론 새로운 판매 제품들을 적절히 반영하는 인테리어 디자인이었다.

Client: PPR Group
Year of realization: 1999
Surface: 7,000m2
Budget: 86,000,000FF

4. Club Med


방문객들은 일단 수족관 공간을 통과하면, 산, 대양, 이국적인 사람들과 동물들, 그리고 스포츠 이미지들을 보여주는 거대한 컬러 영상 속에 들어오는데, 방문객들을 고무시키는 이런 장치들은 방문객들의 참여를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현실 세계를 떠난 방문객들은 유쾌한 분위기의 중앙 공간에 도착하게 되는데 이들에게는 몇 가지 가능성이 제공된다; 방문객들은 그 공간의 맨 앞부분에 앉아 잠시 멀티미디어나 인쇄된 홍보물들을 살펴보고 보호된 공간에서 컨설턴트의 설명을 듣거나,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공간 속에 설치된 다양한 대화식 멀티미디어를 통해 새로운 여행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저렴한 제품들을 감상하거나, 아니면 바에 앉아 다양한 여행 대안들을 논의하면서 커피를 마실 수 있다.



순환 공간에는 나무를 주재료로 사용한 데크가, 라운지/바 구역에는 석조가, 그리고 구획된 상담 공간에는 보다 친근한 분위기를 위해 카펫이 사용되었다. 바는 스터코와 유리로 시공되었다. 각 상담 공간은 프라이버시를 위해 칸막이가 둘러쳐져 있으나, 칸막이가 투명하기 때문에 누구라도 항상 공간 속의 상황을 느낄 수 있다. 목재 데크와 판넬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따뜻한 환영의 분위기가 연출되며, 위의 후광으로 인해 공간 속에서 역동적인 통일성을 느낄 수 있다. 천장의 타원형 플라스터가 순환 공간을 따라 처리되었기 때문에 방문객들은 공간 주위를 유연하고 편리하게 돌아다닐 수 있다.

5. Cite Numerique



Cite Numerique의 나코 그룹 아키텍츠의 초점은 바로 이미지와 사인에 있었다. 지금까지 그들은 다른 대부분의 아티스트들과 마찬가지로, 수작업에 매료되었다. 그 초현실주의자들은 문학과 회화의 상호 침투를 확대하였으나, 나코그룹은 Les 3 Suisses를 가슴으로 보고 있다. 그 건물을 맡긴 회사는 움직이는 공간, 즉 디지털 이미지 제작 시장의 발전에 적응하는 유연한 공간의 해석을 원했다. 나코그룹은 복도에 의해 연결된 사무실의 전통적이고 경직된 배치를 해체하였으며, 전체적인 투명성 측면에서 유리를 가장 적절한 해결책으로 제시하고 있다.


월간 SPACE 2000 ~ 2001년 기사





건축, 문화 소통의 공간 VMSPACE
http://www.vmspace.com
copyrightsⓒVMSPACE. All right